
- FK / IK ?
FK : Forward Kinetic | 본 구조에서 부모가 움직이면 자식도 움직임 |
IK : Inverse Kinetic | 본 구조에서 자식이 움직이면 부모가 그 움직임에 맞춰 움직이는 구조 |


손과 발은 어딘가 고정되어 움직일때가 많아 IK Rig를 주로 사용하고, 몸통, 머리는 FK Rig 를 주로 사용한다.
( 팔과 다리에는 FK, IK 본 두가지를 다 생성해놓고, 필요에 따라 전환하며 사용한다. )
- cloudrig를 배우기 전 유용한 단축키
- Ctrl + Tab - Object mode > Pose mode 전환
- Tab - Pose mode > Edit mode
- Shift + T - bone > generate bone ( 기존의 본 셋팅과 생성된 본 스왑 )
- Ctrl + Alt + R - Generate Rig ( 설정한 값의 리깅본 생성 )
- Cloud_FK_Chain


Rigify Type > cloud_fk_Chain > Generate
빨간색 원으로 표시되는 fk bone이 생성되어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 FK : Create Root / FK Hinge


Control 옵션에서 Create Root 옵션을 체크한 후 Armature Layer 에서 FK Secondary 레이어를 활성화


FK Root Bone은 하위 본들의 움직임, 회전값을 통제, FK 옵션의 Hinge값을 올리면, FK Root Bone의 회전값과는 별게로 적용 됩니다.


위 blender studio 에서 제공하는 Rain의 팔을 자세히 보면 어떤 기능인지 알 수 있다.
- FK : Duplicate First FK


해당 기능을 통해 팔에 내회전 외회전시 팔이 twist 하며 돌아가는 현상을 완화 시킬 수 있다.
3ds max 의 트위스트 본을 추가하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insta / creator_ye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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