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K / IK ?
FK : Forward Kinetic 본 구조에서 부모가 움직이면 자식도 움직임
IK : Inverse Kinetic 본 구조에서 자식이 움직이면 부모가 그 움직임에 맞춰 움직이는 구조

왼쪽 FK : 부모가 움직여 하위 자식본이 움직이는 구조 / 오른쪽 IK : 자식이 움직여 그 움직임에 부모 본이 움직이는 구조

손과 발은 어딘가 고정되어 움직일때가 많아 IK Rig를 주로 사용하고, 몸통, 머리는 FK Rig 를 주로 사용한다.
( 팔과 다리에는 FK, IK 본 두가지를 다 생성해놓고, 필요에 따라 전환하며 사용한다. )


  • cloudrig를 배우기 전 유용한 단축키
    • Ctrl + Tab - Object mode > Pose mode 전환
    • Tab - Pose mode > Edit mode
    • Shift + T - bone > generate bone ( 기존의 본 셋팅과 생성된 본 스왑 )
    • Ctrl + Alt + R - Generate Rig ( 설정한 값의 리깅본 생성 )

cloud rig chain 기본적인 조작법


- Cloud_FK_Chain

Rigify Type > cloud_fk_Chain > Generate
빨간색 원으로 표시되는 fk bone이 생성되어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 FK : Create Root / FK Hinge

Control 옵션에서 Create Root 옵션을 체크한 후 Armature Layer 에서 FK Secondary 레이어를 활성화

FK본 상위에 정육면체의 root 본이 생성됩니다.

FK Root Bone은 하위 본들의 움직임, 회전값을 통제, FK 옵션의 Hinge값을 올리면, FK Root Bone의 회전값과는 별게로 적용 됩니다.

좌 : FK Hinge 활성화 / 우 : FK Hinge 비 활성화

위 blender studio 에서 제공하는 Rain의 팔을 자세히 보면 어떤 기능인지 알 수 있다.


- FK : Duplicate First FK

Duplicate First FK 체크를 한 후 Generate를 하면 같은 컨트롤러가 하나 추가된다.

해당 기능을 통해 팔에 내회전 외회전시 팔이 twist 하며 돌아가는 현상을 완화 시킬 수 있다.

3ds max 의 트위스트 본을 추가하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insta / creator_ye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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