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Tutorial - 튜토리얼

[Blender 3D] 블렌더 3d 리깅 Rigify - CloudRig / #4 Cloud_Copy

Creator YEON 2023. 10. 18. 09:10

  • Cloud_Copy?

블렌더를 활용해 리깅 작업시, 해당 본에  Constrain , Shape 등을 변경하며 컨트롤러의 커스텀이 가능하게 합니다.
주로 얼굴, 특별한 리깅 작업시 사용할 때 사용합니다.

Rigify Type 을 Cloud_Copy로 변경


- 목차

1. Shape Custom

1-1. 모양 변경

1-2. 색상 변경

2. Rigify Control


- 1. Shape Custom

모양 변경

일반적인 box형태를 띄는 본 모양

블렌더에서 리깅을 하며 컨트롤러를 커스텀 할때 저는 주로 Add > Empty 에 있는 모양들을 주로 사용 합니다.

 

해당 본을 선택하고 Bone > Viewport Display > Custom Shape 에서 컨트롤러의 모양, 크기를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색상 변경

색상을 변경하는 방법
왼쪽은 기본 상태의 색상, 가운데는 선택되었을때의 색상, 오른쪽은 활성화 되었을 때의 색상을 표시 합니다.

박스형태의 컨트롤러를 만들었으면, 다른 컨트롤러와 겹치지 않게 색상을 주는 것도 블렌더로 리깅 할 때 유용한 방법 입니다.

Armature > Bone Groups 에서 새로운 본 그룹을 생성하고, Assign 을 통해 해당 본 그룹의 컨트롤러의 색상을 임의로 변경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본 그룹을 선택 후 Select 를 클릭하면 해당 본 그룹에 속한 모든 본들을 선택 가능합니다.


- 2. Rigify Control

Create Custom Pivot

Generate 를 통해 본을 생성 할 때 가운데 피벗 축이 생성됩니다.

 

Create Deform

DEF 본을 추가로 생성 합니다.

 

Ensure Free Transformaiton

Constrain 관련 튜토리얼에서 다룰 예정


추후 Bone Constrain 을 활용, 응용 하는 튜토리얼을 쭉 올릴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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