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 3D] 블렌더 3d 리깅 Rigify - CloudRig / #4 Cloud_Copy
- Cloud_Copy?
블렌더를 활용해 리깅 작업시, 해당 본에 Constrain , Shape 등을 변경하며 컨트롤러의 커스텀이 가능하게 합니다.
주로 얼굴, 특별한 리깅 작업시 사용할 때 사용합니다.
- 목차
1. Shape Custom
1-1. 모양 변경
1-2. 색상 변경
2. Rigify Control
- 1. Shape Custom
모양 변경
블렌더에서 리깅을 하며 컨트롤러를 커스텀 할때 저는 주로 Add > Empty 에 있는 모양들을 주로 사용 합니다.
해당 본을 선택하고 Bone > Viewport Display > Custom Shape 에서 컨트롤러의 모양, 크기를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색상 변경
박스형태의 컨트롤러를 만들었으면, 다른 컨트롤러와 겹치지 않게 색상을 주는 것도 블렌더로 리깅 할 때 유용한 방법 입니다.
Armature > Bone Groups 에서 새로운 본 그룹을 생성하고, Assign 을 통해 해당 본 그룹의 컨트롤러의 색상을 임의로 변경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본 그룹을 선택 후 Select 를 클릭하면 해당 본 그룹에 속한 모든 본들을 선택 가능합니다.
- 2. Rigify Control
Create Custom Pivot
Generate 를 통해 본을 생성 할 때 가운데 피벗 축이 생성됩니다.
Create Deform
DEF 본을 추가로 생성 합니다.
Ensure Free Transformaiton
Constrain 관련 튜토리얼에서 다룰 예정
추후 Bone Constrain 을 활용, 응용 하는 튜토리얼을 쭉 올릴 예정입니다.
insta / creator_yeon